– 3월 29일(일) 오후부터
– 아마도 순천 공간 너머에서

주요섭님을 모시고 [다음 정치 연구 모임]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주제는
1. 초록정치연대의 운영 구조에 대한 실험은 어땠는지 / 그 후 평가
2. 체계이론과 생명사상을 바탕으로 녹색 정치 조직 운영구조에 대한 생각

주요섭님은
정읍 한살림 이사장, 모심과살림연구소 소장을 역임
대화문화아카데미, 생명민회등에 연구자로 참여
장일순에서부터 이어지는 생명사상을 정리하고 해석하는 작업을 하는 중
2004년 만들어진 초록정치연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깊이 참여하셨고 2006년 지방선거에 출마하여 낙선

초록정치연대는
2004년에 창당하여 2008년 해산
초록정치연대에 참여했던 일부가 녹색당 창당에 참여
(녹색당의 전신까지는 아니지만 한국 사회에 녹색당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녹색정치를 표방한 최초의 정당)

초록정치연대 위키백과
“풀뿌리의 생명력과 연대로 시민사회의 대안적인 가치를 실현하자”는 선언을 발표하면서 창립하였다. 특히 생명과 평화, 풀뿌리, 지구, 나눔, 미래, 성 평등, 다양성의 8가지 가치를 초록정치의 가치 지향으로 내세웠다.[1] 2006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20명의 후보가 기초의회에 출마하여 2명의 당선자를 배출했다.

초록정치연대가 표방했던 캐치프레이즈 중에는 녹색당과 같은 ‘반정당의 정당’ 이라는 정당 구조에 대한 반성도 있었다고 하네요.

2000~ 2010년 사이 한국 사회는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고 그중에서도 생명과 평화 환경 생태 여성의 관점에 대한 토론과 실천적 방법론들이 쏟아져 나왔었지요.
10여년이 흘렀지만 그때의 고민이 지금 녹색당이 부딪힌 한계지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아서 비판적으로 돌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모시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려요.
인원 파악을 위해 오실분들은 꼭 댓글이나 문자로 꼭 알려주세요!
단c 연락처 : 010 8979 7196

초록정치연대 관련하여 궁금하신분들은 구글에서 ‘초록정치연대’로 검색하시면 다양한 자료가 나옵니다.

—————————————————————————–

이 모임은
– 전남녹색당 다음 정치 연구 모임(준)에서 전남녹색당의 예산 지원을 받아 진행합니다.
– 모임에서는 녹색당의 그릇(운영구조 & 체계 & 소통방법)에 관심이 있고 전남녹색당의 그릇을 함께 조율해 갈 당원들을 기다립니다.
– 전남녹색당 운영에 관련하셨던 전 현직 당직자 및 출마자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희망합니다.

기타
일요일 모임이 끝나고 1박 하시기로 하셨어요.
그런데 일요일 오전까지 녹색당 이야기가 이어질것 같지는 않아서
원하시는 분이 있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하나 잡아볼까 싶어요.
없으면 그냥 잡담으로 마무리

가능한 내용은
1. 구성주의 개론
2. 한살림 선언 거칠게 읽어보기
(모시는 본 주제가 아니라 설명 생략. 제목만으로 끌리는 분이 있으면 부탁드려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