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녹색당 2021년 제 1차 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상세 정보 및 부산 녹색당 공식 블로그 주소 : https://busangreenparty.tistory.com/324

주요안건

1. 2020 운영위원회 활동 및 운영 평가
– 운영구조 평가
(1) 운영위원장이 공석인 상태로 운영위원회가 활동하고 있어 책임의 명확성이 떨어진다.
(2) 소통의 방식이 일원화 되지 않아 소통이 엇갈리는 경우가 있다.
: 모임지기가 사무처장에게 월마다 양식에 맞춰 활동보고를 하는 것으로 일원화 하면 소통의 문제가 개선될 것이다.
(3) 공식적인 역할과 책임이 정해져 있지 않다.
: 모임지기나 직책을 가지신 분들의 리스트를 명확하게 기재하면 개선될 것 같다.
(4) 운영위원회 회의 시 기록자와 진행자가 명확하지 않다.
: 회의 결과는 당일에 바로 공유를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 의사결정 방식에 대한 평가
(1) 의사결정 공유 시 모호하게 판단하여 결정하거나 중요 결정사항을 공유하는 방식에서 부족한 점이 있어 당원들과의 소통이 부족하고 현재 게시물을 공유하는 플랫폼은 아카이빙으로 이용하기 힘들다.
: 소통 가능한 통로와 아카이빙을 하는 플랫폼을 일원화 한다면 개선이 될 것이다. (예 : 네이버 카페)
(2) 의사결정 방식에 관한 합의된 기준이 없어 서로가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다.
: 의사결정 방식에 관한 합의된 기준을 결정하는 자리를 만들어 의견을 나눈다면 개선이 될 것이다.

– 사업운영 평가 및 활동방식에 대한 평가
(1) 탈핵위원회 : 꾸준한 모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역량이 부족해졌고 함께 하는 모임원들이 지쳐가고 있으며 새로운 모임원을 구하는게 어려운 상황이다. 모임을 한 후의 공유가 부족하다.
(2) 전체적으로 총회에 확정되었던 계획을 시행하지 못했다.
(3) 공적으로 활동하기보다 개인적인 역량으로 활동을 했던 것 같다.
: 충분한 규정과 공유의 자리가 필요하다.
(4) 영역이 다르더라도 다 같은 운영위원이라는 마음으로 활동을 하지 못했던 것 같다.
: 정확한 점검과 합의가 필요하다.
(5) 공유방식에 대한 규정을 양식화하여 기준을 합의할 필요가 있다.

2. 총회 위원회와의 결합 여부
– 총회준비위원회에 참가하되, 2월 회의 전까지 운영위에서 따로 논의할 안건이 없으면 당원들에게 양해의 공지를 띄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