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녹색당 도시권 의제모임(준)에 함께할 당원을 모집합니다.

두 차례의 도시권 의제모임 준비회의를 통해, 서로의 관심사를 확인하고 모임의 진행방향에 대해서 이야기 나눴습니다. 준비회의에서는 이런 이야기를 나눴답니다:)

① 도시권 의제모임에서는 커먼즈, 조세제도, 부동산 등 다양한 주제를 품고 있는 “토지소유권”을 핵심주제로 삼되 주거, 교통, 안전 등 도시의 중요하고 다양한 문제들도 다뤄나가자!
② 이론공부에 국한되지 않고 현안과 법제도적 쟁점을 두루 다루기 위해 뉴스와 케이스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자!
③ 모임의 지속가능성을 만들고, 정당 모임으로서 역할하기 위해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보자!(ex. 선언문, 작은연구, 토론회 등 다양한 형태).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도시권 의제모임의 문을 열고자 합니다. 도시에 대한 권리, 그리고 더 나은 도시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 갈 당원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진행주기: 3주 당 1회(1회 당 2시간 ~ 2시간 30분)
  • 진행방식
    – 뉴스 브리핑: 관심있게 본 도시에 대한 뉴스를 소개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모임의 시작을 엽니다.
    – 도시 세미나: 도시에 대한 다양한 글을 다루며, 발제자의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합니다.
    – 케이스 토론(비정기): 구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특정 도시현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쟁점, 대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참여 당원들의 의사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답사, 캠페인 등 다양한 방식도 언제나 가능합니다.

:::[클릭] 도시권 의제모임 참가신청:::


▶ 첫 번째 모임 안내

  • 일시/장소: 9월 17일(화) 저녁 7시 30분 / 녹색당사(종로구 자하문로17길 12-9, 2층)
  • 진행순서: 뉴스브리핑(30분) → 도시세미나(1시간 30분 ~ 2시간) → 소감 및 모임에 대한 의견 나누기(10~20분)
  • 세미나 텍스트: 『도시에 대한 권리: 도시의 주인은 누구인가』(강현수 지음, 책세상)
    ※ 도시권! 모임이니만큼 첫 번째 텍스트는 “도시에 대한 권리”를 다룬 책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도시권을 주창했던 앙리 르페브르의 개념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도시권을 둘러싼 이슈들, 도시권 운동의 현황을 제시하고 있는 책입니다:)

처음이라 어색하고, 전문연구자가 아닌 이상 어려운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처음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있고, 전문가가 아니라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럼, 부담없이 발걸음 해주세요:)

문의: 서울녹색당 사무처(02-392-0307, seoul@kgreens.org)

:::[클릭] 도시권 의제모임 참가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