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앞에 기후변화와 저성장이라는 피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2050년 온실가스 배출 제로’라는 목적지는 찾았지만 가는 길은 지금부터 만들어내야 합니다.
실패가 두려워 아는 길로 가면 절대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가난과 냉전이라는 문제를 풀어냈던 길로의 전진은 뒷걸음질이 되고맙니다.
가본 적 없는 길로는 어떻게 가야할까요?

먼저 목적지까지 방향을 가늠하고 속도를 설정하기 위해 녹색당 정책대회는 우리가 지금 서 있는 출발점을 확인하는 질문을 던집니다.
지난 세기의 정책이 상정한 일상이 오늘 대다수의 삶을 반영하는지 되묻습니다.

올해 우리는 압도적인 불평등 앞에 여러번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국민소득 3만불’에 이르는 길에서 누군가의 삶은 지나치게 견고해졌고 누군가는 죽음에 이르도록 위태로워졌음을 똑똑히 보았습니다.
새로운 길로 나서야하는 지금, 우리에겐 불안과 경쟁 대신 신뢰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온실가스 배출 제로’로 향하는 길에서는 가장 불리한 이의 안전도 지켜지리라는 약속이 필요합니다.

2020 녹색당 정책대회는 이 약속의 내용을 채우는 대화 자리를 마련합니다.
차별과 불평등에서 비롯한 위계적인 힘의 질서를 끊고 쉼과 돌봄, 사랑을 재탄생시키는 정책들을 제안합니다.

“우리에게 미래가 없다면 왜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해야하죠?”
2020년 정책에 담겨야 할 새로운 질서의 실마리는 모두가 알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았던 진실을 드러내는 질문들 속에 있으리라 믿습니다.

미처 말하지 못한 불편한 질문을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그리너스 여러분을
2020 녹색당 정책대회에 초대합니다.

일시 _2019년 11월 9일 (토) 14:00-18:00
장소_낙원상가 5층, 청어람홀(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28)
문의 _녹색당 정책위원회 policy@kgreens.org / 02-737-1711
*본 행사장은 휠체어 접근이 가능하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아이돌봄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사전 신청을 통한 온라인 참여도 가능합니다.

 

 

발표자료 다운로드

 

<녹색당 정책대회 FAQ>

1. [적용하기] 세션의 월드카페가 뭔가요?
2020 녹색당 정책대회의 중요한 컨셉은 기후위기, 기술발전과 같은 장기적 관점의 문제들을 차별과 불평등에 잠식된 오늘 우리의 일상과 연결짓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후위기와 불평등 의제를 연결짓는 기조발표를 준비하고, 일상을 재구성하고 사회를 바꾸는 5개 정책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적용하기] 세션의 월드카페는 참여형 세션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도출된 정책들이 우리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더 깊은 질문들로 연결시키기 위한 대화 테이블입니다. 참가자들은 [질문하기]와 [제안하기]를 들은 뒤 사전에 선택한 주제 테이블에 참석해 문제의 원인을 짚어보고, 5개의 정책을 검토한 뒤 우리가 함께 나눠야 할 질문들을 도출하게 됩니다.

2. 테이블은 어떻게 참여하나요?
위 신청링크에서 총 10개의 테이블(주거권, 성소수자, 탈핵/에너지, 동물권, 교육, 젠더, 노동/일자리, 농업/먹거리, 돌봄, 랜덤) 중, 가장 우선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2개의 테이블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현장 등록대에서 성함을 알려주시면 최종 배석된 테이블로 안내해드립니다.

3. 녹색당원만 참여할 수 있나요?
아니요! 당원과 비당원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2020 녹색당 정책대회는 녹색당의 그린뉴딜, 녹색당이 제안하는 핵심 5대 정책, 녹색당의 사회 전환 비전이 궁금한 시민 모두에게 열려있습니다. 무엇보다, 고단한 일상 속에서 미처 말하지 못한 불편한 질문을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여성, 장애인, 노동자, 취준생, 세입자, 성소수자, 채식주의자, 학생, 청소년, 농부, 보행자…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