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선거연합정당 참여 총투표 결과에 대한 선대본 입장문

 

녹색당은 지난 3월 13일부터 15일까지 선거연합정당 참여에 대한 당원 총투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투표결과 투표율 51.33%에, 찬성 74.06%, 반대 25.94%가 나왔습니다. 선거연합에 찬성하는 당원 비율이 3분의 2를 넘었습니다.

 

총투표에 참여해주신 당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투표결과에 따라 녹색당은 선거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당원님들의 결정을 엄중하게 받아들입니다. 선대본은 총투표 전에 당내 논의의 시간을 충분하게 갖지 못했습니다. 또한 선대본의 선거연합 참여 판단에 대해 모든 비례대표 후보님들의 동의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투표결과에 상관없이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반대 표결의 무게도 깊이 헤아리겠습니다.

 

1만여 당원이 주신 무거운 책임과 그 어느 때보다도 중차대한 선거를 이끌 사명이 선대본에게 주어졌습니다. 저희는 지금처럼 온 마음과 지력을 다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의 강령과 기조에 부끄럽지 않게 협상에 임하고 선거를 치러 원내에 입성하겠습니다. 21대 총선 선거연합을 녹색당의 가치와 정책을 드러내는 가치연합으로 만들겠습니다.

 

첫째, 녹색당의 총선 기조인 ‘기후 국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 합의를 이루겠습니다. 입법권이 있는 기후위기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 등 기후 국회의 모습을 구체화하겠습니다.

 

둘째, 21대 총선에서 온전한 다당제가 안착될 수 있도록 연동형 비례대표제 완수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셋째, 선거연합정당의 비례대표 명부 앞 순위에 비남성, 청년, 농민, 소수자 등을 배치할 수 있도록 협상하겠습니다.

 

협의 과정에서 녹색당의 가치와 정치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그리고 당을 어떻게 재건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고 지혜를 모아주시길 간청합니다.

 

당원들께서 어렵게 정해주신 길을 과감하게 가겠습니다. 이 과정도 녹색당의 역사에 남을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당원님들, 이 과정을 함께 헤쳐나가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0년 3월 16일

녹색당 21대 총선 선거대책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