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기간 당원 행동 – 13일간의 선거운동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기후위기 막을 녹색당을 국회로”

 

■ 선거운동기간 : 4월 2일(목) ~ 4월 14일(화) 자정
■ 재외국민투표 : 4월 1일(수) 오전 8시 ~ 4월 6일(월) 오후 5시
■ 사전투표기간 : 4월 10일(금) 오전 6시 ~ 11일(토) 오후 6시
■ 선거일 : 4월 15일(수) 오전 6시 ~ 오후 6시, 법정공휴일

 

녹색당 선거운동은?

– 선거법상 비례대표 선거사무원은 전국에 34명만 둘 수 있게 되어 있고, 비례대표 후보는 마이크(확성기) 사용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주요 시간대에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녹색당 지지호소를 직접 할 수 있는 선거사무원은 전국에 34명입니다.

 

– 이번 선거는 코로나19로 물리적 거리두기가 실행되는 가운데 치러야 합니다. 야외 공간에서 유권자를 직접 만나서 하는 선거운동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녹색당사에 생방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책과 후보를 알리는 온라인 선거운동을 준비했습니다. 3월 30일부터 월~금 12시와 8시에 찾아뵙겠습니다. 방송을 보실 수 있는 곳은 녹색당 공식 유투브 채널(https://www.youtube.com/iamgreens), 녹색당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널리 알려주시고, 시청해주세요.

 

– 녹색당 당원들께서 전화, 문자, 온라인으로 참여해주시면 불리한 선거법, 언론환경을 뚫고, 정당 기호 23번, 녹색당이 국회로 갈 수 있습니다. 온라인 녹색당 선거운동을 하는 “녹색단” 활동에 참여해주세요. (참가신청 :bit.ly/greendan2020)

 

–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해 녹색당은 기후위기를 돌파할 10대 공약을 만들었습니다. 녹색당의 정책을 읽고 녹색당을 대표하는 후보들도 널리 알려주세요.
21대총선 녹색당 정책 보기 → https://votegreen.kr/policies
21대총선 녹색당의 자랑스런 후보 보기 → https://votegreen.kr/candidates

 

– 선거운동을 위한 특별당비 모금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녹색당 당원들이 자원봉사로 연락을 드릴 테니 잘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당원행동 1. 일당 백 프로젝트 – 당원 1명이 100표를 약속받는다
– 각자의 연락처에서 100명 이상의 지인 리스트를 만드세요
– 상대방과 본인의 관계에 적당하게 전화, 문자, 카카오톡으로 “이번 4월 총선에서 정당투표는 23번, 녹색당을 찍으세요”라는 내용을 전달하세요.
– 문자,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유권자를 만나는 일입니다. 상대방에 맞춰서 접근해야 합니다.
문자예시 1. 안녕하세요. 저는 녹색당원 000입니다. 외람된 부탁 말씀드립니다. 이번 총선에서 23번 녹색당에 투표해 주시면 녹색당을 국회로 보낼 수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정당투표는 녹색당! 국회에서 뵙겠습니다.

 

당원행동 2. 온라인 입소문 프로젝트
– 온라인 활동은 투표일 전까지 거의 대부분 허용되어 있습니다(비방, 허위사실 유포 등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뿐 아니라 지역별, 의제별 온라인 커뮤니티에 녹색당의 정책과 후보들에 대한 내용을 올려주세요.

 

당원행동 3. 선거사무원이라면
– 선거사무원으로 등록해 출퇴근 시간 등을 이용해서 피켓팅을 해주세요. 거리에서 녹색당이 잘 드러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선거사무원으로 등록한 당원은 유동인구가 많은 거리, 주요 시간대에 “정당투표는 23번 녹색당”(예시) 피켓을 듭니다. 어깨띠도 할 수 있습니다. 피켓팅을 하지 않을 때는 어깨띠를 하고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 비례후보명함(정책)은 후보자와 후보자 지정 1인이 배포할 수 있습니다. 비례후보와 같이 있으면 선거사무원도 정책명함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비례후보는 마이크 사용 안 됨).

 

<선거법 주의>
■ 할 수 있는 일
– 정당명이 없는 정책을 쓴 1인 피켓팅은 가능합니다.
– 일상적으로 사무원이든 아니든 당 배지를 갖고 달고 다니는 일
– 공개된 장소에서 지지호소 가능하지만, 확성장치와 시설물, 인쇄물 사용 못 함
– 정보통신망을 이용 : 전화, 문자, 인터넷 모두 가능(비방 금지)

 

■ 할 수 없는 일
– 선거사무원으로 등록하지 않으면, 녹색당 지지호소 피켓을 들 수 없습니다.
– 지역구 후보가 출마하지 않은 지역은 현수막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 당원 2인 이상이 당 잠바를 입거나 녹색당 모자, 우산 등을 쓰고 행진하는 일 (혼자서는 가능)

 

■ 4월 15일(수) 투표일에 할 수 있는 일
– 선거운동은 14일(화) 자정까지만 가능합니다.
– 투표 당일에는 문자, 전화, SNS 등으로 투표에 참여하자고 독려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투표 독려 시, 녹색당을 지지하는 내용은 들어가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