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동운영위원장 성미선입니다.

비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절기상 대서가 지났습니다. 장마가 끝나고 큰 더위가 온다는 대서인데 스콜성 폭우가 쏟아지기도 하고 예년과는 다른 형태의 장마를 마주하며 기후위기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날씨입니다.

무덥고 습한 여름이 오래도록 지속되고 있습니다. 모두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당원여러분께 총선이후 녹색당은 어떤 결정들을 했고, 현재 어떤 일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간단하게 나마 보고드립니다. 다들 많이 궁금하셨을텐데 기다려주셔서 고맙습니다.

 

[1] 조직진단 TFT

우선 지난 당내갈등 상황들이 잘 논의되고 해결은 되었는지 궁금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제80차 전국운영위원회에서는 조직진단TFT를 구성하여 당내갈등에 대하여 복기하고 왜 이런 일들이 발생하였는지, 갈등상황에서 나온 여러 말과 글을 살펴봄과 동시에 관련 있는 당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왜 이런 일이 발생하였는지 원인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직진단 TF가 지난 7월 2일에 첫모임을 가지고, 지난 당내갈등에 대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자료를 제공받아 살펴보는 것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조직진단 TFT
위원 : 4명 + @(논의 통해 추후 보충 가능)
기간 : 2020년 7월 – 2020년 10월
활동범위 :
-전운위의 문제해결과정 복기(75차 ~ 80차 전운위 녹취록 검토)
-당 조직 체계 전반의 운영구조 상의 문제 진단
-당 하위조직들 간의 소통 상의 문제 진단
-당무위, 상벌위, 조정위, 전운위 등 문제해결 단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이유 진단

 

[2] 혁신위원회

혁신위원회는 7월5일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2차례의 회의와 1차례의 워크샾을 진행하여 소위원회 구성과 혁신안에 대한 초안을 마련하였습니다.

현재는 지역당과 함께 당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간담회 진행을 위해 일정 조율중입니다.

혁신위원회의 활동에 따라 제 6기 공동운영위원장단 선거시기를 혁신안이 마무리되는 시점으로 미루는 것에 대한 결정도 하였음을 당원님들께 알려드렸습니다.
전국운영위원회 입장문

당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당게시판에 ‘혁신위에 바란다’ 게시판을 신설했습니다. 혁신위 회의록은 이 게시판을 통해 공개됩니다. 궁금하신거나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의견 적극적으로 남겨주세요.
혁신위에 바란다 바로가기

혁신위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지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혁신위 위원회
위원 : 총 16인
위원장 : 최영선 / 대변인 : 김혜미
조직개편위원회 : 김기호, 이은호, 오영주, 윤양원, 장정우, 최영선
정치전략위원회 : 김혜미, 서형원, 이상현, 이유라, 오영주, 윤양원, 박필순,
재정전략위원회 : 김기호, 김혜미, 남준희, 서상민
지역당활성화위원회 : 서상민, 서형원, 신현정, 이경희, 윤혜경, 장정우
기간 : 7월5일 첫 회의 후 3개월, 최장 2개월 (활동기간 연장가능)
활동 범위 :
1) 당 조직 개편안 작성
2) 강령, 당헌, 당규, 기타 당 법규의 개정안 작성
3) 정치 전략 수립
4) 당원과 당 기구의 역량 강화 계획 수립
5) 지역당과 함께 지역당 재정 여건 개선 등 지역당 강화 계획 수립
6) 그밖에 당의 민주적 활성화를 위한 활동

 

[3] 떡갈나무 소모임

또하나 전해드릴 소식입니다.

떡갈나무 소모임이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떡갈나무’는 녹색당의 성평등문화 정착을 위한 당원들의 자발적 소모임입니다. 5월 9일 열린 ‘여성과 성소수자 혐오의 교차점’를 시작으로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토론회에서는 전문가패널 권김현영 연구활동가, 권수현 여‧세‧연 대표를 모시고 이야기 나누었으며 다양한 관심을 가진 여러 당원분들도 참석하였습니다.

주요논의 내용 보기

이후에도 매주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녹색당내 성평등문화를 진단하고, 젠더평등한 녹색당을 위한 활동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8월 7일에 2차 토론회를 준비중에 있으니 관심있는 당원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여러 다양한 당내 활동들이 시작되었고 기구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많이 궁금하고 참여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많이 궁금하셨을 텐데 미리 소식 드리지 못해 송구합니다.

자주 소식 전하도록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0년 7월 23일

녹색당 전국공동운영위원장 성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