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전국위원회 회의결과

 

■ 시간 : 2020-11-08 오후 4시

■ 장소 : 온라인(구글 미트)

■ 성원 : 25명

참석 16명(존칭생략, 가나다순) : 김우린(청년), 김은희(충남), 김혜미(청년), 김혜현(경기), 남교용(울산), 명창희(인천), 박제민(서울), 백재호(경북), 성미선(전국), 오현화(대전), 이소영(광주), 임준연(전북), 장우석(대구), 정강수(서울마포), 최시영(충북), 현영애(서울)

불참 9명 : 김성연(경기수원), 박소민(청소년), 송훈상(경남), 이재혁(충남), 이정옥(경남), 장윤경(대구), 전미경(부산), 정화빈(제주), 최혜성(청소년) 

참관 5명 : 김소라(전국), 김지호(경기), 이은호(관악동작), 전승우(성평등위), 정유현(전국)

■ 회의진행 : 성미선 전국운영위원장

■ 기록 : 김소라/정유현 조직팀장

 

논의안건 1. 제6기 공동대표 및 제1기 당무위원 후보자 등록을 위한 후보자 신청 양식 중 ‘상벌위원회 관련’ 서류 설명의 건

수정안 제출(제안자: 서울마포 정강수)

현행 개정안
당규 제22조2항

② 후보자 등록신청을 하려는 자는 관할 선거관리위원회가 명시하는 서류와 상벌위 징계여부, 상벌위 결정사항 이행여부를 후보자 등록신청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위의 내용은 모두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당규 제22조2항

② 후보자 등록신청을 하려는 자는 관할 선거관리위원회가 명시하는 서류를 후보자 등록신청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설명: 당규 재개정은 지난 당규 개정에 대해 제기되었던 현재 상벌위의 부재, 선거를 앞두고 충분한 의견 수렴없이 선거와 관련된 결정이 이루어졌다는 문제제기를 받아들여 개정된 당규 제22조 2항을 개정전 당규로 재개정합니다. 다만 이 재개정이 당규 개정의 취지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시간 제기된 녹색당의 후보자 검증에 대한 당원과 시민사회의 열망을 전국위는 무겁게 인지하고 있으며, 남은 기간 상벌위 내역에 국한된 것이 아닌 진실로 녹색당 당직 후보에 적합한 후보자 검증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수정안에 대한 표결

찬성(11명) : 김우린(청년), 김혜미(청년), 김혜현(경기), 남교용(울산), 명창희(인천), 백재호(경북), 오현화(대전), 임준연(전북), 장우석(대구), 정강수(서울 마포), 최시영(충북)

반대(4명) : 김은희(충남), 박제민(서울), 성미선(전국), 현영애(서울)

기권(1명) : 이소영(광주)

*추가의견  

(찬성) 해당내용의 취지를 부인하는 것은 결코아니며 후보자자격심사시, 부문별 위원회별 질의서 발송, 심도있는 토론 등으로 관련 내용을 보완하고 이후 상벌위 당규 등을 통해 당원자격 내용을 논의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청년 김혜미)

(반대) 전국위원회에서 책임있는 결정에 대한 위원장님들의 정치적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 내용은 상벌위의 내용이 아니라 선거를 준비하고 당규를 만드는 책임을 가지고 있는 단위가 전국위원회임을 상기하며 책임있는 이후 논의가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전국 성미선)

=> 찬성이 과반수가 넘어 수정안이 통과됨.

 

회의자료 다운로드

녹음기록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