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3차 전국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 시간 : 2018년 6월 24일(일) 오후1시
■ 장소 : 대전 모임공간 국보
■ 성원 :

참석 19명(존칭생략, 가나다순) : 고은영(제주) 권인아(대전) 김기성(청년) 김영준(서울) 김주온(전국) 김푸른(청년) 김현(경기) 문지혜(인천) 백종덕(전남) 비연(서울 관악동작) 신지예(서울) 안가영(서울 종로) 이경(충북) 임준연(전북) 장우석(대구) 전미경(부산) 지현탁(강원) 하승우(전국) 홍지숙(경기)
불참 12명 : 강국주(충남) 김미리내(광주) 나익수(서울 마포) 박지현(서울 은평) 김수진(경기 파주) 김수한(경남) 김성윤(경기 고양) 서상민(대구) 이상희(울산) 이예이(충남 홍성) 장은경(충남) 정헌호(경북)
참관 9명 : 김범일(전국) 손지후(경기) 심서현(충북) 안현숙(충북) 이유진(서울) 박시연(충북) 박정경수(전국) 풀잎(경기) 허승규(전국)

■ 회의진행 : 김주온 공동운영위원장
■ 기록 : 박정경수 팀장
■ 전차회의록을 승인함

 

■ 논의안건1 2018 지방선거 후속작업

전국당 차입을 통해 공보물 비용이 먼저 지급되었다. 대부분의 지역이 공보물 비용을 모금했지만 일부 지역은 선거후 배분되는 당비에서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실무적인 내용은 전국사무처에 위임한다.
선거 회계와 관련해서 선거 비용 보전금액은 지역 선본에서 사용한 비용을 처리하고 남은 비용을 당으로 반환한다. 녹색당의 선거운동은 후보자 개인이 아니라 당원들이 구성한 팀의 운동이므로 당원들이 기탁금이나 선거운동자금은 함께 책임진다는 원칙을 확인함.
이후 중앙당 후원회 상시 모금 기획과 활용처는 다음 전운위에서 논의한다.
후보자 개인 후원회로 들어온 비용은 지역당 차원에서 결정한다.

 

■ 논의안건2 당헌개정에 따른 당규 개정

회의자료 17페이지 2 당비 및 재정 규정의 5조 (정기 당비 수입의 배분) ①에서 “다만 전국정책위원회 및…” 다음에 나오는 항목 중에 “부문별위원회, 전국운영위원회 산하기구” 항목은 누락되었다. 이를 수정한다.
회의자료 24페이지 4장 12조(구성) 마지막 문장 “매해 대의원대회에서 해당연도 전국운영위원회 구성인원을 보고한다.”중 대의원대회를 당 대의원대회로 수정한다.
재석인원 19명 중 찬성 19명 기권 반대 0명으로 제안된 당규 개정안이 통과되었다. 이로서 당헌당규TF는 해산한다.

 

■ 논의안건3 <청년녹색당 성폭력사건(2016) 종합평가보고서> 작성일정과 방식

사건명 및 보고서 명 수정 제안
보고서 명을 “청년녹색당 전 공동운영위원장 성폭력사건(2016)의 해결과정 평가보고서”로 변경
성원 19명 중 찬성 18명 반대 1명 기권 0명으로 통과됨.
작성 일정과 진행과정
원안대로 통과됨.
추가의견으로 현재 단위별 모든 구성원이 평가에 참여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진행 과정에서 조정인을 섭외하는 방식 등을 고려하자는 제안이 있음.
성원 19명 중 찬성 17명 반대 0명 기권 2명으로 통과됨.
전국운영위원회 단위 평가보고서 진행팀으로 서울/경기/부산의 위원장들이 참여한다.

 

■ 논의안건4 제5기 대표단 선거일정

제안된 선거 일정에 대해 모두 동의함.

 

■ 차기회의

선거평가워크샵 : 2018년 7월 7일(토) 1시 확대운영위원회로 선거평가에 집중한다
64차 전운위 : 2018년 8월 5일(일) 1시 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