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차 전국운영위원회 회의결과

■ 시간 : 2020-06-20 오후 1시

■ 장소 : 대전 원도심레츠

■ 성원 : 25명

참석 17명(존칭생략, 가나다순) : 김영준(서울), 김은희(충남), 김혜미(청년), 남교용(울산), 백재호(경북), 성미선(전국), 손지후(경기), 안소정(경기), 오현화(대전), 이소영(광주), 이재혁(충남), 임준연(전북), 장윤경(대구), 전미경(부산), 정강수(마포), 정화빈(제주), 최혜성(청소년)

불참 8명 : 김성연(수원), 김우린(청년), 명창희(인천), 박소민(청소년), 송훈상(경남), 이정옥(경남), 장우석(대구), 최시영(충북)

참관 7명 : 권인아(대전), 김승태(인천), 김지호(전국),  류이준(대전), 박제민(서울), 이은호(서울), 정유현(전국)

■ 회의진행 : 성미선 전국운영위원장

■ 기록 : 김지호 전국사무처장 대행

■ 전차 회의록을 만장일치로 승인함

 

■ 보고안건

보고안건 1. 활동보고

– 박정경수 전 전국사무처장 부당해고 구제신청의 건 경과보고 

최종 결과

박정경수 전 전국사무처장(이하 박 전 처장) 부당해고 구제신청 건에 대해서 화해(합의)의 결론을 내렸다. 화해(합의) 금액은 2000만 원으로 하고, 지급일은 6월 25일로 하였다(이 금액에는 5년 근무 시 발생하는 7개월의 유급휴가에 해당하는 급여가 포함되어 있음)

화해(합의)의 이유는 박정경수 전 사무처장에 대한 직위해제와 해임(해고)의 ‘정당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절차의 미비’가 있었기 때문이다. 직위해제 후, 인사위원회 등 소정의 합당한 절차를 거쳤어야 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았음을 인정해 다투지 않고 화해(합의)를 진행하였다.

추후 고려사항

– 사무처장의 지위에 대한 보다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 전국사무처 활동가가 사무처장으로 임명되었을 경우, 이전 전국사무처 활동가로서의 지위에 대한 사전 논의가 필요하다.(사무처장 임기 종료 후, 활동가로 복귀에 대한 규정 등) 

=> 전원합의로 승인하다.

 

– 미세먼지기후변화대책위원회 명칭 변경 및 공동운영위원장 선임에 대한 보고의 견

=> 전운위 승인사항으로 판단되어, 현장발의 안건으로 다루기로 함.

 

보고안건 2. 당원 및 당비현황

=> 전원합의로 승인하다.

보고안건 3. 지역별 활동공유

=> 서면보고 이외에 각 지역별로 간단하게 구두보고를 하는 방식으로 변경

 

■ 현장발의안건

주문사항 – 선거대책기구였던, 미세먼지기후변화대책위원회를 부분위원회로 전환하고, 위원회의 이름, 위원회의 구성(공동운영위원장 선임) 등은 위원회에 위임한다. (전국 성미선 현장발의)

=> 전원합의로 통과됨

 

■ 논의안건1. 2020 총선 평가

주문사항 – 제출한(별첨) 선거평가 보고서를 승인해 주십시오.

=> 전원합의로 승인한다. 단, 지역별 평가보고서를 취합해서 요약한 문서를 작성하고, 전운위원들의 평가를 정리해서 보고서 마지막에 덧붙인다. (문서작성은 이소영 광주운영위원장이 26일까지 작성한 후, 전운위 회람 후, 6월 30일까지 마무리하여 당원들에게 공개한다.)

기타 수정요청사항

대구에서 지역구후보를 논의한 게 아니라, 부울경 단위에서 지역구후보를 추천하자는 논의가 있었던 것임(대구 장윤경)

광주평가보고서는 밴드에 올린 최신버전으로 수정한다.

 

■ 논의안건2. 당 조직 논의 – 조직진단 TFT 등

주문사항 1 – 전운위 녹취록의 공개 방식을 결정해주십시오.

원안을 2)번으로 하여 논의한다.

원안 : 녹취록을 풀어서 당사(전국 및 지역당)에 비치하고, 원하는 당원들이 현장방문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수정안 : 녹취록을 풀어서 온라인에 공개하되, 전국운영위원 발언만 전부 공개하고, 주요 당사자 발언은 사무실에 비치해서 회람할 수 있게 한다.(서울 김영준 발의)

수정안 표결(재석 16명)

찬성(9명) : 성미선, 임준연, 김영준, 정강수, 이재혁, 김은희, 전미경, 남교용, 백재호

반대(6명) : 오현화, 장윤경, 이소영, 정화빈, 안소정, 손지후

기권(1명) : 김혜미 

=> 찬성이 과반수를 넘어 수정안이 통과됨. (단 주요 당사자 발언의 경우, 변호사 자문을 통해 개인정보 등 이슈가 될 부분은 삭제하고 공개한다.) 

 

주문사항 2

– 조직진단 TFT 인선안을 승인해주십시오. (김서린(여성), 김재형(비여성), 양선화(여성), 지현탁(비여성), 최영선(여성) (가나다순) 이상 5명)

=> 전원합의로 승인한다.

– 녹색당 조직진단 TFT 구성안 수정본을 승인해주십시오. 

=> 수정안은 폐기하고, 조직진단 TFT에 위임하고 보고 받는다. 일정 등 세부적인 내용을 조직진단 TFT에서 수정한 후, 다음 전운위에 보고한다. (전원합의)

 

논의안건3. 대의원대회 및 당내 주요 일정(전국, 서울, 경기 공동운영위원장 선거 등) 논의

주문사항 1 – 대의원대회 일정을 혁신위원회의 활동 종료 이후로 연기한다.

=> 전원합의로 승인한다.

주문사항 2 – 차기 전국공동운영위원장 선거 일정에 대해서 논의해 주십시오.

=> 혁신위원회가 최대한 빨리 전국운영위원장 선거와 관련된 부분을 논의하고(7월말까지), 8월 중 선거 공고를 해서 최대한 빠르게 선거를 진행한다.(위원장 공백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사항 3 – 서울, 경기 공동운영원장 선거를 전국공동운영위원장 선거 일정과 연동해서 진행하는 것으로 서울, 경기 운영위원회에 제안한다.

=> 서울, 경기지역 대의원대회 및 운영위원회 승인사항이므로 전운위에서 논의할 사항이 아니다. 이에  안건을 반려한다. (전원합의)

 

논의안건4. 선거 이후 재정상황 공유 및 논의

주문사항 1 – 선거 특별회계 잔액을 일반회계로 전환하여, 전국사무처 일반회계 누적적자분 해소와 박정경수 전 사무처장 부당해고 구제신청건에 대한 화해금액, 그리고 위원회(혁신위원회 포함) 등의  예산으로 사용한다. 

=> 전원합의로 승인한다. 단, 예산결산위원회의 의견을 물어서, 예산안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주문사항 2 – 혁신위원회 예산안은 당 재정 상황을 고려해서 혁신위원회가 결정한다.

=> 전원합의로 승인한다. 단, 예산결산위원회의 의견을 물어서, 예산안을 결정한다.

 

논의안건5. 전국당-광역시도당 당비 배분비율 조정의 건

주문사항  – 제출한(별첨) <전국당-광역시도당 당비 배분비율 조정의 건>을 승인해주십시오. 

=> 각 지역별 월 지출 비용 등을 취합한 후, 그 내용을 바탕으로 차기 전운위에서 다시 논의한다.

 

■ 차기 전국운영위원회 일정 

=> 7월 18일(토) 오후 1시, 대전 원도심레츠에서 개최한다. 

 
회의자료 다운로드
녹음기록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