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연말정산 캠페인 Q&A 

 

Q. 세액공제가 뭔가요?

A. 급여소득이 있는 개인은 그해 연말에 소득세를 확정하여매월 원천징수된 소득세를 정산하게 됩니다이때 개인이 국가에 납부해야 할 확정된 세금을 결정세액이라고 하는데요세액공제란 이 결정세액에서 최대 10만원까지 세액에서 공제하여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Q. 무직자거나 주부청소년 등 소득세를 내지 않는 사람도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오세액공제는 소득세 납부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보통 연간 10만원 이상 소득세를 내는 직장인 등에 해당됩니다.

 

Q. 그렇다면 소득세를 내지 않는 제 이름으로 납부한 당비를 다른 가족(부모님이나 배우자 등명의로 공제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오정치자금으로 기부한 기부금은 당원 본인 명의로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 지난 4월 총선 때 특정 후보후원회에 별도로 후원을 했는데요이 또한 세액공제 받을 수 있나요?

A. 정당에 낸 당비 및 선거에 출마한 후보(후원회)에게 기부한 금액까지 포함하여 최대 1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후원회가 조직되어 기부를 받은 경우에만 해당합니다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후보펀드는 정치자금법에 따른 세액공제혜택 대상은 되지 않습니다.

 

Q. 영수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녹색당 홈페이지나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사이트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12월에 자세한 일정공지 예정) 

 

Q. 당원가입은 하지 않고 일회성으로 후원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A. 세제혜택을 받으려면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소득세 납부자여야 하고 2) 당원이어야 합니다일회성 기부금이라도 후원당원으로 가입한 사람에 한해서는 공제가 가능합니다

* 후원당원은 대외적으로 당원으로 공표되지 않으며 당권이 없습니다. 즉 당내 선거 등에서 투표권이 없고 당권자로서 의견개진을 하지 못합니다. 단, 세제혜택을 받고자 하신다면 국세청에 당비 납부 관련 사항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