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누구나 녹색당원이 될 수 있나요?

정당법에 따라 공무원이 아닌 경우 당원이 될 수 있습니다(정당법 제22조 참고). 공무원이 아니지만 공공기관에 재직하는 경우에는 재직기관의 내규를 확인해주세요.

녹색당은 정당가입을 비롯한 정치참여의 자유가 모두에게 보장되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당원가입하기


당원이 되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 당원이 되시면 녹색당의 다양한 활동과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녹색당의 공직 후보자, 공동대표 등 선출직 당직자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규에 따라 피선거권이 주어지면 직접 후보자와 당직자로 나설 수 있습니다(녹색당 당규 5.선거관리규정 참고). 
  • 대의원으로 추첨되거나, 지역당과 부문별위원회 등 공식 기구를 통해서 그리고 다양한 토론 기회를 통해서 녹색당의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당원이 되면 반드시 많은 시간과 역량을 쏟으며 녹색당 활동을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 가능한 만큼, 가능한 방식으로 녹색당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녹색당원이 늘어나면 녹색정치의 실현이 가까워집니다. 

당원은 아니지만 녹색당을 응원하고 싶으신가요?

비당원도 녹색당에 정기후원, 일시후원이 가능합니다!
당원과 마찬가지로 연 1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후원회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비당원도 후원가능! 녹색당후원회

당비를 증액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아래 당비증액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휴대전화, 이메일로 로그인하시면 직접 당비를 증액하실 수 있습니다.

당비증액하기

로그인이 잘 안되시거나 이용이 어려운 경우 아래 연락처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녹색당 전국사무처: 02-336-0304 / office@kgreens.org


정기당비 외에 특별당비를 낼 수 있나요?

당원이시라면 매월 자동출금되는 정기당비 외에도, 녹색당을 응원하고 싶은 날 특별당비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1005-102-145078 (예금주: 녹색당)
※ 당원만 입금하실 수 있습니다. 당원이 아니지만 녹색당을 응원하고 싶다면 👉녹색당중앙당후원회(클릭)

정치자금법에 따라 반드시 실명으로 입금해 주셔야 하며, 동명이인 등 확인을 위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다음 필수 정보를 꼭 입력해 주세요. 

특별당비 납부 정보입력


잔고부족 등의 이유로 당비가 미납되면 어떻게 되나요?

미납한 당비는 직전 3개월치까지 일괄 출금됩니다.


당원가입을 했는데 당비인출이 안되고 있어요.

계좌번호와 예금주 정보 오류, 자동이체가 불가능한 계좌 등 다양한 이유로 출금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경우 전국사무처와 각 지역당에서 확인하고 연락을 드립니다. 연락이 오지 않은 경우 아래 연락처로 문의해주세요!

녹색당 전국사무처: 02-336-0304 / office@kgreens.org


당원정보조회


당원정보시스템에 로그인하시면 아래와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연락처, 주소 변경, 기부금영수증 신청
    ※ 다른 시,도로 주소변경을 하신 경우, 소속 지부(광역시도당) 변경이 필요합니다. 02-336-0304 또는 office@kgreens.org 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당비납부 금액 확인 및 증액(당비증액 바로가기)
  • 출금계좌, 출금일 변경
  • 기부금영수증 출력(당해년도 기부금영수증은 내년 1월 발급 가능)


당원정보시스템과 녹색당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서로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 기술적 문제와 개인정보보호 등의 이유로 두 시스템이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 당원정보시스템은 회원가입 없이 휴대전화, 이메일 인증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당원이신가요? 기부금영수증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민등록번호 수집에 동의하신 경우  매년 1월 중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시스템에서 기부금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과 별도로 영수증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 [기부금영수증 조회] 버튼을 눌러 직접 전자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거나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기부금영수증 조회


주민등록번호 오류 등으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등록 신청이 안 되어있으신 경우,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시스템에서 기부금영수증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아래 당원정보조회에 접속하신 후 안내에 따라 신청해주세요.

당원정보조회

[휴대전화 또는 이메일 인증] ⇒ 좌측의 [기본정보 변경] 클릭 ⇒ 가장 하단의 [기부금영수증신청] 여부 확인(성명과 주민번호가 틀릴 시 상단의 [변경] 버튼 클릭하여 수정)


직접 확인이 어려우신 경우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바라며, 매년 12월 중 관련 공지를 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연말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녹색당 전국사무처: 02-336-0304 / office@kgreens.org


녹색당중앙당후원회에 후원하셨나요? 후원금 기부금영수증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녹색당중앙당후원회에 후원하신 경우에도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당원이시더라도 녹색당이 아닌 녹색당중앙당후원회로 후원하신 금액에 대해서는 녹색당중앙당후원회의 기부금영수증이 발급됩니다.

1) 정기후원의 경우
정기후원을 하시는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위한 별도의 정보를 별도 입력하지 않으셔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영수증 확인은 매년 1월 중순부터 가능합니다. 그 전 시기 영수증이 필요하신 경우 02-336-0304 / office@kgreens.org 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정기후원 회원분들 중 기부금영수증 신청을 안하신 분께는 매년 연말 신청여부 확인을 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신청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수증 신청여부 확인

영수증 확인 및 발급


2) 일시후원의 경우

직접 계좌이체를 통해 후원하신 경우에는 아래 영수증 정보 입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좌이체 시 이미 영수증 정보를 입력하신 분은 다시 입력하지 않으셔도 연말정산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정보입력 여부가 기억나지 않으시면 한 번 더 입력하셔도 됩니다.

12월 31일까지 영수증 정보를 입력해주신 분들은 별도 서류제출 없이도 1월 중순 이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종이 영수증이 필요하신 분은 정보입력 시 이메일 또는 팩스 번호를 기입해주시면 해당 주소로 발송해드립니다. 또는 아래 정치후원금센터에서 공동인증서 또는 핸드폰 본인인증을 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 직접 계좌이체하신 경우에는 1~2업무일 이후, 신용카드와 간편결제의 경우 7~14일 이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수증 정보 입력하기

정치후원금센터(영수증 확인)

당권자가 무엇인가요?

당권자는 공직후보 및 당직자 선출 선거를 포함한 당내 투표 선거권을 가지며, 대의원 추첨, 각 지역당의 총회 의결권 행사 등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당원을 의미합니다.

녹색당 당규 선거관리규정 제22조(선거권)에 따라, 기준일로부터 직전 6개월 이내 4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을 당권자로 합니다.


당권을 회복하고 싶어요

공직후보 및 당직자 선출 선거, 총회 등이 계획되면 선거관리규정에 따라 ‘당권회복기간’을 둡니다.

당권회복기간 당권회복을 하시고자 하는 분은 전국사무처(02-336-0304 / office@kgreens.org)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당권회복에 필요한 필요당비 확인과 계좌번호 안내를 해드립니다. 납부내역은 직접 조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납부내역 조회


후원당원과 후원회원 당권이 없나요?

후원당원은 녹색당 당규 <당원규정> 제7조에 따른 당원으로, 공직후보자 선출에 한하여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2017년 녹색당 정당후원회 설립 이후 후원당원 제도의 필요성이 사라져, 일반당원으로의 전환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추후 당헌당규 정비 시 개정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후원회원의 경우 녹색당정당후원회(녹색당중앙당후원회)를 통해 정기후원을 하시는 분을 의미합니다. 정당후원회는 비당원분들도 녹색당을 응원하실 수 있도록 설립한 것으로, 후원회원 가입은 당원가입과 별개입니다.
※ 후원회원 중 당원으로 가입하신 경우, 후원회 후원금과 당비가 모두 인출됩니다. 당원가입 후 후원회 후원금의 납부중지를 원하시는 경우 02-336-0304 / office@kgreens.org로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녹색당 전국사무처 업무시간 안내

- 월~금, 10시 ~ 18시(점심시간 12~13시)


녹색당 전국사무처 연락처 안내

전화: 02)336-0304
팩스: 02)336-0305
메일: office@kgreens.org

적은 인원이 근무하고 있는 관계로 외부행사, 전체회의 등으로 인해 업무시간 내에서도 전화연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화연결이 원활치 않은 경우 양해 부탁드리며, 급한 연락은 메일(office@kgreens.org)로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녹색당에 대한 정책제안, 의견제시 등을 하시려는 경우에는 전화보다는 메일로 연락주시면 더욱 원활한 소통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