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녹색당 비상대책위원회 워크숍 1부 발제내용 요약

녹색당
2024-07-04
조회수 232

녹색당 비상대책위원회 워크숍 1부 발제내용 요약

■ 시간 : 2024-06-24 오후 4시~7시

■ 장소 : 서울 종로구 통인동

■ 성원 : 7인 전원참석 (김순애 이치선, 김유리 김지윤 문성웅 정미진 한재각)

■ 회의진행 : 이치선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지난 6월 24일~25일 녹색당 비상대책위원회 1차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녹색당 위기진단과 12년 정치활동 평가(1부), 2024년 총선평가(2부)를 주제로 각 비대위원이 역할을 나누어 발제하고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1부에서는 녹색당의 12년 정치활동 과정에서 녹색당의 정치가 제도정치 진입시도로 점차 좁아졌고 이를 위해서 비례대표 선거 중심과 선거연합 전략을 선택하게 된 맥락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며 당내 역량에 기반한 정치전략의 부재, 사회운동과의 연대 약화, 인물중심의 정치활동 등이 토론의 쟁점이 되었습니다. 

현재 녹색당은 반복된 선거와 조직위기로 인해 지역당 약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당내에서도 매번 선거가 끝나고 일상정치의 강화, 지역당 강화가 주요한 과제로 평가되었음에도 실현되지 못하였고 이를 위한 전당적인 차원의 의사결정과 전략이 부재하다는 점 역시 주요하게 토론되었습니다. 

다음주 비대위 브리핑에서는 워크숍 2부 2024 총선평가 발제자료, 토론에서 나눈 이야기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대위 내에서 토론된 이야기들이 각 지역당, 당원들과 활발하게 논의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부 녹색당 위기진단과 12년 정치활동평가 발제요약문 

* 발제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가능하고 추가 첨부자료는 로그인 후 '소식>회의 및 보고' 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녹색당 후원하기

📌비상대책위원회의 활동에 의견을 내고 싶으시다면?

당원게시판 바로가기

📌비상대책위원회의 활동에 의견을 내고 싶으시다면?

당원게시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