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김유리 강서구의원 녹색당 후보] ‘무엇’을 반성하나? 김민석 의원은 잘못부터 고백하라!

서울녹색당
2026-04-06
조회수 115

af0cfc6b51c36.jpg


[김유리 논평] ‘무엇’을 반성하나? 김민석 의원은 잘못부터 고백하라!



국민의힘 김민석 강서구의원이 재선 도전에 나서며 “고개 숙여 반성하고, 진심으로 혁신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정작 무엇을 잘못해 반성하는지, 어떤 혁신을 하겠다는 것인지 알맹이는 쏙 빠져 있다. 참으로 의뭉스럽다. 


도대체 무엇을 잘못했는가?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으로서 내란의 책임이 자신에게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어려웠던 건가? 진심을 담은 사과로 선거운동에 나서고자 했다면,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부터 인정했어야 한다. 과오가 빠진 사과는 기만에 불과하다. 


어떤 혁신이 필요한가? 윤석열과 결별하고, 혐오와 폭력으로 점철된 극우 세력과 분명하게 선을 긋는 혁신이어야 한다. ‘진심’은 단어 그 자체를 사용한다고 해서 생겨나는 게 아니다. 잘못의 통렬한 인정과 반성, 그리고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이 뒷받침될 때 비로소 ‘진심’은 증명된다.

김민석 의원에게 요구한다. 강서구민 앞에 고개를 숙이기 전에 본인의 과오를 고백하라. 구민이 기대하는 것은 정치인의 반성하는 ‘장면’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성찰과 책임 있는 혁신안이다.

2026. 4. 6. 

김유리 강서구의원 녹색당 후보



녹색당 후원하기